콜로소 챌린지 5일차, 콜로소 [애프터 이펙트의 한계를 뛰어넘는 VFX 아트워크]강의 후기

2022.01.07

[애프터 이펙트의 한계를 뛰어넘는 VFX 아트워크]

Section 05. Earth

드디어 Section1이 끝나고 예제 구간에 들어왔다.

<들어가며>

평소에 사막 작업이 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Section 5로 바로 넘어가서 <Desert Road 아트워크 : 배경>을 수강했다. 어제 강의듣고 가장 걱정이었던 부분이 유료 플러그인 다운로드였는데, Maxon 데모버전을 겨우 다운로드해서 예제 실습을 따라갈 수 있었다. 내가 강의를 중간에 건너 뛰어서 그런지 나에게는 없는 플러그인과 프리셋이 냅다 등장해서 여러번 당황했다. 그래서 강의 중간중간 찾아서 설치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플러그인/프리셋 다운로드>

•uni.Unmult : 플러그인이 구버전이거나 유료화 되어있길래 이펙트 창에서 'alpha From Lightness(Unmult)'를 대신 사용함.

•Particular : https://www.maxon.net/ko/try가서 Maxon 평가판 다운로드함.

•Long Shadow : 플러그인은 유료, 프리셋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했다. 강의랑 차이 없었음. 검색어는 'Motion Array Long Shadow Preset'

<길(Desert Road) 아트워크 배경 제작하기>

•학습목표

1. Fractal Noise를 사용해 배경 디테일 만들기

2. Layer Styles 활용하기

•사용된 이펙트 (유료★)

-Fractal Noise

-Bezier Warp

-Layer Style

-Particular★

•팁

-Texture Expression

> Roughen Edges, Turbulent Displace, Scatter

-Particularization

> 파티클화 시키는 이펙트 사용해보기

•하나의 이펙트로 다양한 룩을 개발/발전 시키는 것이 목표!

Comp1. BG-Desert

•Fractal Noise

프랙탈 노이즈 이펙트를 여러버전 만들고, 레이어를 겹쳐서 사막 제작. 흑백으로 룩을 만든후 컴포지팅하여 색을 입힌다.

레이어1. Smeary/Block

-'면' 표현

-가장 바탕에 깔리는 바닥 사각형 배경에서 넓이를 엄청 늘린 후 사용함.

-검은 부분은 Unmult플러그인을 사용해 없애준다.

레이어2. Turbulent smooth/Soft Linear

-'선' 표현

-레이어1 복제 후 타입 변경한다.

-적당히 얇은 라인을 만들고 진한 회색 먹임

레이어3. Smeary/Block

-'점' 표현

-레이어1 복제한 후 너비와 높이를 점처럼 보일 정도로 줄인다

레이어4. Rocky/Soft Linear

-사구 표현

-Layer style : Bevel&Alpha 적용

레이어5. Rocky/Soft Linear

-사구표현2 : 모래알 효과

-Effect : CC Ball Action 적용

CC Ball Action과 비슷한 이펙트들

> CC Star Burst

> CC Scatterize

> Scatter

Adjustment 레이어

-Effect : Bezier Warp, Motion Tile 적용

Comp1. 과정샷

이후 컴포지팅하고 Adjustment 레이어 추가해 색 먹이기

⁕Tip

비슷한 계열 색으로 아트워크를 만들 때는 명도 차이만 있는 흑백 맵을 만들고, Pre-Comp로 묶는다. 그리고 상위 컴프에서 이펙트로 Color를 조정하면 더 수정도 용이하고 쉽게 룩을 만들 수 있다.

Comp2. BG_Mountains

Layer1.

-컴프 크기의 Solid를 만들고, Mask로 사구를 그린다.

-컴프로 묶는다

-Layer Style : Inner Glow, Bevel&Embos

Layer2.

-소스 솔리드 복사

-Inner Glow사이즈 줄이기

-Mask Expansion 수치 조절

Layer3~

-Mask Expansion 수치 조절해

점점 등고선같은 형태가 되도록 조절하기

-Effect : Drop Shadow

Comp3. BG_Mountains 복제

-돌산의 그림자 만들기

-Preset : Long Shadow

-Effest : Scatter, Drop Shadow

이후 라이팅 효과 알아서 주기

Comp4. Particle windX

-Effect : Particular★

(내 경우에는 체험판 버전이라 이 이펙트를 사용하면 워터마크도 아니고 큰 X자가 나타났다... 그래서 일단 강의 다 따라한 이후 기본 이펙트인 'CC Particle World'를 대신 사용해 룩을 완성했다. 둘다 사용해본 소감은 유료이펙트는 옵션이 너무 많아서 정신 없지만 확실히 기본 이펙트보다 더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해서 좋아보였다.)

이후 Comp4. Particle windX를 최종 컴프 맨 위에 올려주면 이번 예제 실습 끝!

<마무리&느낀 점>

렌더링 후 큰 화면으로 보니 모래알이 왠지 배경에서 도드라져 보였다. 자연스럽게 섞이면 좋을텐데. 내일은 다음 예제를 따라하면서 모래알도 같이 수정해 봐야겠다.

없는 플러그인 설치하고, 강의 따라가면서 이펙트 옵션 조금씩 만지다보니 15분짜리 강의를 한참동안 들었다... 하지만 정말 재미있었다!! 새삼 나는 룩 잡는걸 재미있어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렇게 룩을 만들면 하나씩 소스를 그릴 필요도 없고 정말 유용하다. 앞으로 강의 배운 것에서 세부 디테일 조정 더 해서 내 취향의 룩을 만들어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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