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운근 속성 설정 특성 운명의자리 특제요리 무기 성유물 추천조합 스토리

본명

운근

성별

여성

생일

5월 21일

소속

원신 리월 아이콘 운한사

신의 눈

원신 바위원소 바위

무기

원신 장병기 아이콘 장병기

운명의 자리

무지개장자리

비고

운한사 현 주인

언어별 표기

미국 국기 Yun Jin

중국 국기 云菫yúnjǐn

일본 국기 雲菫ウンキン

성우

대한민국 국기 사문영

일본 국기 코이와이 코토리

중국 국기 贺文潇, 杨杨(경극 부분)[1]

미국 국기 주디 앨리스 리

온라인 게임 《원신》에 등장하는 운한사 소속 바위 원소의 장병기 캐릭터.

모험류 요리 조리 특성으로는 최초.

서비스 초창기부터 모델링이 존재했던 캐릭터이다. 2.1 버전에 전체 모델링이 통째로 유출된 후 소식이 없었으나[17] 2.3 버전 업데이트를 이틀 남겨놓고 신학과 함께 정식으로 공개되었고, 2.4 버전에서 등장하였다.

원신 서비스 이후 최초로 추가된 바위 여성 신규 캐릭터이며, 1.1 버전의 종려 이후 등장한 바위속성 장병기 캐릭터이자, 최초의 바위 장병기 여성 캐릭터이다. 축월절 컷신에서 신의 눈이 하늘색으로 표현돼서 바람 혹은 얼음 원소로 변경되었다는 설이 있었지만 초기 유출대로 바위 원소로 등장한 것을 보면 단순히 작화 오류로 보인다.

행추가 운근의 팬이며 종려도 운근의 연극을 자주 본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종려나 행추의 대사중 운근을[18] 언급하는 대사가 여럿 있다.

전통 예술가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운근 본인은 신염의 광팬인데 일주일에 최소 3번 이상 신염의 락 공연을 관람하고 있으며 신염의 집에 초대받아 간 적도 있다고 한다.

공식 일러스트에서 들고 있는 무기는 용학살창인데, 화려한 외형과 캐릭터 출신이 리월이라는 점에서 잘 어울리긴 하지만 바위 원소 이며 스킬 메커니즘 상 운근하고는 시너지가 전혀 맞지 않는 무기다. 다만 용학살창의 팔레트스왑 무기인 천암장창과는 그럭저럭 어울리는 편이긴 하다.

유출된 인게임 성능 메커니즘은 바위 북두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다. 원소스킬은 차지 중에 실드를 펼치고 제자리에서 대기하는데, 일정 시간 차지를 하거나 혹은 피격 타이밍에 원소스킬을 사용한다면 풀차지 공격이 나가는 방식이다. 북두와는 달리 굳이 피격당하지 않아도 풀차지가 가능하다는 것이 차이점. 원소폭발은 파티원의 일반 공격에 횟수 제한이 있는 추가 데미지 버프를 부여하는 스킬로, 북두의 원소폭발은 미약하게나마 보호막이 있고 번개 내성 감소로 아군 번개 원소 캐릭터를 추가 서포팅하지만, 운근은 평타 공격속도와 피해 증가를 통해 속성 상관없이 아군의 평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방어력 기반의 바위 속성 서포터라는 점에서 고로와도 공통점이 있지만, 파티에 바위 캐릭터가 많아야 이득을 보는 고로와는 달리 운근은 파티를 다양한 속성으로 편성해야(=바위 캐릭터가 적어야) 이득을 보도록 설계되어 있다.

경극이 모티브인 만큼 대기 모션, 일반 공격, 강공격 후의 동작에서 경극 특유의 음과 동작이 드러난다.

중국의 전통적인 경극[19]은 모든 배역을 남자가 하기 때문에, 극중 여성 캐릭터가 등장한다면 그 캐릭터도 남성이 연기한다. 이를 잘 묘사하는 영화가 천카이거 감독의 패왕별희로, 여성 배역을 맡은 남자 주인공이 해당 역할을 부정하다가 점차 배역을 받아들이면서 나타나는 정체성의 변화를 그려낸 영화이다. 이때문에 운근은 사실 남자라는 드립도 나오기도 했지만, 미호요에서 공식적으로 운근을 여성이라고 표기하고 있고 소개에서도 그녀라고 나오고 있다. 어디까지나 경극은 모티브일 뿐이기 때문.

원신 한국 번역에서 리월 등장인물의 이름은 중국어를 한국어 한자음으로 음차하는데, 하필이면 훨씬 전에 나온 캐릭터인 응광처럼 이상하고 어감도 어색한 이름이 되었다

캐릭터 디자인이 내여귀의 쿠로네코랑 묘하게 닮았다는 얘기가 있다. 마침 같은 게임의 각청도 캬루를 닮아 갹루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2021년 12월 10일, 공식 유튜브에 올라온 TGA 2021 참가 영상의 1분 20초 부분에서 짤막하게 등장했다. 영상에는 이나즈마 캐릭터들이 다수 나오지만 다 제치고 썸네일을 장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