弱中變旺, 財滋弱殺, 不運

庚申일주가 실령(失令)하였으며 丙火가 투출하였으니 약한 듯하나 지지에 녹왕(祿旺)하고 인수(印綬)의 생신(生身)이 있어 비록 실령(失令)하였으나 약중변왕(弱中變旺)하니 칠살격(七殺格)이 되어 재관(財官)을 취용(取用)함이 옳은데 행운이 역행(逆行)이라 섭섭하다. 격국(格局)은 청(淸)하고 귀격(貴格)으로 되었으니 대운이 불리하여 일생 미발(未發)하였으니 운(運) 또한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지혜가 영민하고 수학이 많아 칠보성문(七步成文)하였으나 미관말직(微官末職)에서 초년 水운을 지나다가 酉운에 그나마 파직(罷職)되어 형모가 다단(刑耗多端)하였다. <適天髓>

寅월 庚金에 丙火칠살이 투출하여 칠살격(七殺格)이다. 팔자 자체에 土金인비가 강하고 庚金일간이 지지에 申金건록(建祿)과 酉金제왕(帝旺)을 만나니 신왕(身旺)하다. 칠살격이 신왕하면 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하는 것이 큰 원칙이다. 그러나 이 사주에는 식상이 없으니 투출한 丙火칠살을 상신(相神)으로 삼아 신왕함을 해결한다.

상신인 丙火와 寅木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寅木재성은 丙火칠살이 없으면 인신충(寅申沖)으로 부서지고 말 것이며, 丙火칠살도 寅木재성의 생조가 없으면 무력하여 상신 역할을 할 수 없다. 이같이 재성이 약한 칠살을 돕는 관계를 재자약살(財滋弱殺)이라고 한다.

운의 흐름을 보자. 甲子운은 寅木재성을 돕는 운이므로 만사가 뜻대로 되었다. 癸亥운 중에서 癸운은 상신인 丙火칠살을 극하지만 연간 己土가 막아 흉이 없었고, 亥운은 월지 寅木과 인해합(寅亥合)이 되어 절처봉생(絶處逢生)으로 무과(武科)에 합격하였다. 그러나 壬戌운 중에서 壬운은 丙火칠살을 극하고 戌운은 土金인 기신(忌神)을 강하게 하여 어려움이 있었다. 辛酉운은 신왕한 팔자를 더 신왕하게 하므로 흉하다. 또, 辛은 상신인 丙火를 병신합(丙辛合)으로 기반(羈絆)을 하고 상신을 돕는 寅木을 금극목(金剋木)하여 벼슬에서 물러났다. <子平眞詮講解>

봄의 庚金이 월을 얻지는 못하였지만 지지에 건록(建祿)과 제왕(帝旺)을 만나고 시의 도움과 생조를 받아 신왕(身旺)하다. 팔자를 중화(中和)시키는 방법은 金을 제어하는 火관살과 관살을 생조하는 木재성이다. 즉, 木火재관이 희용신(喜用神)이다. 甲木대운에 재물을 늘렸고, 癸亥운은 연간에 己土가 있어 흉이 없었으며, 亥水운은 寅木과 합하고 丙火가 절처봉생(絶處逢生)이 되어 무과(武科)에 합격하였다. 壬戌운은 희용신인 木火가 손상되어 흉이 많았고, 辛酉운은 재성이 파괴되어 벼슬에서 물러났다. <窮通寶鑑講解>

[談論] 弱中變旺, 財滋弱殺, 不運

金의 절지(絶地)인 寅월에 庚金일간이 일지와 연지 申酉 녹왕(祿旺)을 득지하고 시주 庚辰의 土金인비가 친림하여 약중변왕(弱中變旺)하므로 능히 水木火 식재관(食財官)의 극설(剋洩)을 감당한다. 원국에 水식상이 없고, 월령(月令) 寅木재성을 원신(源神)으로 丙火칠살이 월간에 투출하여 첩신(貼身)하므로 木火재살을 희용(喜用)하는 재자약살(財滋弱殺)로 성격(成格)을 구한다.

木火를 희용하는데 운로는 水金으로 역행(逆行)하여 전체적으로 불운한 중에도 甲子운에 甲木이 용신 丙火를 설기하는 己土를 갑기합(甲己合)으로 합거(合去)하고, 子水가 申子辰 수국(水局)을 지어 설금생목(洩金生木)으로 寅木재성을 도와 거흉취길(去凶取吉)로 매사순성(每事順成)하여 재물을 늘렸다.

癸亥운에 용신 丙火를 극하는 癸水가 연간 己土에 회두극(回頭剋)되고, 丙火의 절지(絶地)인 亥水는 월지와 인해합목(寅亥合木)하여 丙火가 절처봉생(絕處逢生)하는 피흉추길(避凶趨吉)로 무과(武科)에 합격하였으나 바탕이 기신운(忌神運)으로서 미관말직(微官末職)을 전전한다.

壬戌운은 변동이 심한 계토운(季土運)이다. 申酉戌 방금을 성국(方金成局)하고 壬水가 득지하여 희용신 木火를 극하므로 격변기의 어려움 매우 크다.

辛酉운은 겁재(劫財)의 신왕운(身旺運)으로서 병신합(丙辛合)으로 용신을 기반(用神羈絆)하여 신왕무의(身旺無依)가 되고, 관궁(官宮)인 월지 寅木을 극하여 파직(罷職)되었고, 형모가 다단(刑耗多端)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