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신화 닐 게이먼 - 신들의 운명 라그나로크

닐 게이먼의 "북유럽 신화"는 2017년 영국의 블룸즈버리 출판사와 미국의 노튼 출판사에서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7년 나무의철학 출판사를 통해 출판되었다.

원제는 "Norse Mythology"이며, 한국어판 제목은 "북유럽 신화"로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은 게이먼이 북유럽 신화를 현대적인 이야기로 재구성한 작품입니다.

유럽신화에서 기초가 되는 기록들 중에서 13세기 구전되던 신화들을 기록한 <고 에다> (Poetic Edda)와 주로 13세기 아이슬란드 작가 스노리 스투를루손이 쓴 <신 에다>(Prose Edda)를 중심으로하고 있습니다.

북유럽 신화의 주요 등장인물

오딘 (Odin)

북유럽 신화의 최고 신으로, 지혜와 전쟁의 신이다. 한쪽 눈을 잃었고, 지식과 예언의 능력을 얻기 위해 미미르의 우물에서 물을 마셨다.

토르 (Thor)

오딘의 아들이며 천둥과 번개의 신이다. 강력한 망치인 묠니르를 소유하고 있으며, 거인들과 싸우는 용사로 유명하다.

로키 (Loki)

트릭스터 신으로, 변신 능력을 지니고 있다. 오딘의 형제이자 많은 문제를 일으키지만, 종종 신들을 돕기도 한다.

프레이야 (Freyja)

사랑과 미의 여신으로, 전쟁과 죽음의 측면도 가지고 있다. 반인족 신이며, 전사들이 죽으면 그녀의 궁전으로 간다고 전해진다.

프레이 (Freyr)

풍요와 평화의 신으로, 프레이야의 형제이다. 농업과 풍요를 관장하며, 종종 황금 멧돼지와 연관된다.

발두르 (Baldr)

오딘과 프리그의 아들로, 아름다움과 순수함의 신이다. 그의 죽음은 라그나로크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사건이다.

헤임달 (Heimdall)

비프로스트 무지개 다리의 수호자이자 신들의 파수꾼이다. 날카로운 시력과 청력을 지니고 있으며, 뿔을 불어 라그나로크를 알린다.

프리그 (Frigg)

오딘의 아내이자 가정과 모성의 여신이다.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아들 발두르의 죽음을 예견했다.

티르 (Tyr)

전쟁과 법의 신으로, 용맹함과 정의의 상징이다. 펜리르 늑대를 묶기 위해 한 손을 희생했다.

로키(Loki)

변신과 기만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오딘의 피형제이다. 그는 종종 문제를 일으키지만, 때로는 신들에게 도움을 주기도 하며, 그의 행위는 라그나로크(세상의 종말)를 촉발시킨다.

헬 (Hel)

로키의 딸이며, 죽은 자의 세계인 헬헤임을 통치한다. 죽음과 죽은 자를 관장하는 신이다.

© lanirudhreddy, 출처 Unsplash

북유럽 신화의 내용은 다양한 영화와 문학 비디오게임에 영감을 주고 모티브가 되었습니다.

영화 및 TV 시리즈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MCU)

아메리칸 갓즈 (American Gods)

바이킹스 (Vikings)

문학

반지의 제왕 (The Lord of the Rings)

퍼시 잭슨과 올림포스의 신들 시리즈 (Magnus Chase and the Gods of Asgard)

비디오 게임

갓 오브 워 (God of War)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Assassin's Creed Valhalla)

던전 앤 드래곤즈 (Dungeons & Dragons)

강력한 영웅과 복잡한 캐릭터

북유럽 신화의 인물들은 강력하면서도 인간적인 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르는 힘의 상징이지만 종종 충동적이고 실수를 저지르며, 로키는 기만자이지만 때때로 영웅적인 행동을 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캐릭터들은 흥미로운 이야기 소재가 됩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단순한 선악 구도를 넘어서 다양한 감정과 상황을 경험하게 해주고 복잡한 캐릭터에 더 많은 감정적 반응을 보이며, 그들의 이야기에 더 깊이 몰입하게 됩니다.

자연과 신비의 조화

북유럽 신화는 자연과 신비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척박한 북유럽의 기후와 여름에는 해가 지지 않는 밤, 겨울에는 종일 어둠이 지속되는 하루는 북유럽 신화의 이야기들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자연 현상은 신화 속에서 미드가르드(인간의 세계)와 아스가르드(신들의 세계) 간의 경계를 형성하고, 스키디(겨울의 여신)와 발두르(빛의 신)와 같은 신들의 성격과 이야기에 반영되었습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자연 현상은 북유럽 사람들에게 신들의 힘과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끼게 하였으며, 그들의 신화와 전설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 exoticsloth, 출처 Unsplash

어두운 분위기와 서사구조

그리스로마 신화는 종종 인간성과 신들의 관계, 영웅의 모험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창세기전은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반면에 북유럽 신화는 더 어두운 분위기와 파괴적인 서사를 가지고 있다. 라그나로크와 같은 종말론적 이야기는 희망과 절망이 교차하는 긴장감을 가져다줍니다.

라그나로크에서는 다양한 신들과 영웅들이 모여 전투를 벌이며 결말을 맞이합니다.

각 캐릭터는 고유한 성격과 도전에 직면할 때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복잡한 인물들을 통해서 요즘 사람들에게도 공감할 수 있는 복잡한 감정과 선택의 과정을 통해 다가올 수 있습니다.

라그나로크와 같은 북유럽 신화는 판타지적 요소와 신비주의적인 세계관을 제공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일상적인 현실을 벗어나 멀고 먼 곳에서의 영웅적인 모험과 신들의 힘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강한 공동체 의식과 희생

북유럽 신화는 공동체 의식과 희생을 강조하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발두르의 죽음과 라그나로크에서의 희생은 공동체를 위해 개인이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북유럽 신화에서 신들은 인간과 유사한 감정과 결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희생을 강요하거나, 자발적으로 희생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신들이 희생을 통해 자연의 균형을 유지하고, 새로운 출발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행동할 때 이는 자연의 순환과 재생의 과정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들이 희생을 하거나 그것을 강요하는 분위기는 단순히 비인간적인 행동이 아니라, 인간적 도전과 선택의 과정을 복잡하게 뒷받침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는 북유럽신화 속 신들이 신적인 존재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 면모를 가져서 우리가 더욱 그들에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스로마 신화보다는 접할 기회가 적었던 북유럽신화를 재미있고 쉽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쉽게 술술 읽혀서 초등 아이들도 같이 읽을 수 있었습니다.

신화라서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토르, 로키 등 영화나 게임에서 접했던 인물들이라 쉽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북유럽 신화에 대해 더 알아볼 책들

#북유럽신화 #닐게이먼

#오딘 #토르 #로키

#라그나로크 #인피니티사가 #아스가르드 #미드가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