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측천무후 (중국) 非推

< 중국 특성 >

왕조 주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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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레카와 영감은 사회 제도 및 과학 기술에 40%가 아닌 50%의 상승 효과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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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레카와 영감은 사회 제도 및 과학 기술에 40%가 아닌 50%의 상승 효과를 제공함

    유레카와 영감은 사회 제도 및 과학 기술에 40%가 아닌 50%의 상승 효과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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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가사의를 완공하면 해당 불가사의 시대의 무작위 유레카와 영감을 하나씩 획득함

    불가사의를 완공하면 해당 불가사의 시대의 무작위 유레카와 영감을 하나씩 획득함

    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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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고유의 중세 유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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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고유의 중세 유닛

      중국 고유의 중세 유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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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거리1

      사정거리1

      만리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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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2, 방어력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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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2, 방어력 증가

        금+2, 방어력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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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로 연결된 만리장성 타일에는 금 보너스 제공(하나 붙음=>+2, 둘 붙음=>+4)

        서로 연결된 만리장성 타일에는 금 보너스 제공(하나 붙음=>+2, 둘 붙음=>+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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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중에 문화 및 관광 추가로 부여

        나중에 문화 및 관광 추가로 부여

        < 측천무후 >

        나직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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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스파이 작전이 1레벨 상승한 상태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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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스파이 작전이 1레벨 상승한 상태로 진행

          모든 스파이 작전이 1레벨 상승한 상태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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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격 스파이 임무가 성공할 때마다 목표 도시가 턴마다 획득하는 문화와 과학, 신앙의 100%을 획득

          공격 스파이 임무가 성공할 때마다 목표 도시가 턴마다 획득하는 문화와 과학, 신앙의 100%을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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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어술 연구 後 무료 스파이와 추가 스파이 최대치를 얻음

          방어술 연구 後 무료 스파이와 추가 스파이 최대치를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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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앙으로 스파이 구매 가능 (신앙 500)

          신앙으로 스파이 구매 가능 (신앙 500)

          궁중 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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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협이 되지 않는 문명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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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협이 되지 않는 문명을 좋아한다.

            위협이 되지 않는 문명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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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한 군사력을 가진 문명이나 가까이에 도시가 있는 문명을 싫어한다.

            강한 군사력을 가진 문명이나 가까이에 도시가 있는 문명을 싫어한다.

            < 非推 이유 >

            중국의 특성은 엄청 좋다. 이건 당연한거다. 만리장성으로 금과 문화를 모두 얻으면서 불가사의 지어서 무작위로 유레카와 영감을 획득하니 왕조 주기론과 만리장성의 특징은 엄청 좋다. 그러나, 중국의 지도자 진시황(천명), 진시황(통일한자), 쿠빌라이칸, 측천무후, 영락제 중에서 좋은 순서로 따진다면 이런식이다.

            1순위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진시황(천명) 쿠빌라이칸 영락제 진시황(통일한자) 측천무후

            측천무후가 가장 어렵고 힘든 지도자이다. 게임에서 스파이를 운용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플레이다. 기본적으로 스파이를 무료로 얻은 후 상대 도시에 공격 임무를 한다고 하더라도 실패할 확률이 높다. 심지어 성공 확률이 90%이상이라고 하더라도 믿지는 말자, 글쓴이는 90%성공 확률의 공격 임무를 10번했지만 한번 빼고 모두 실패하였다. 이 한번도 성공했지만 돌아오는 과정에서 살해당해 죽었다. 그럼 상대가 역스파이를 하고 있진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측천무후는 프랑스처럼 다른 문명들보다 더 빨리 스파이를 획득할 수 있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스파이와 록밴드 활용이 어려워진다. 왕자 난이도에서 록밴드는 기본적으로 50%의 성공 확률과 무료 진급으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진다. 그러나, 황제 난이도에선 무료 진급으로 무장해도 기본적으로 25%의 성공 확률을 가지기 때문에 어렵다. 그리고 왕자는 한번 성공하면 진급의 기회를 얻을 가능성이 크지만 황제는 그런게 전혀 없다. 마찬가지로 스파이도 성공 확률이 높게 보이는 건 전부 함정이다. 역스파이로 레벨을 올려서 공격한다는 건 이미 다른 문명들도 스파이를 활용한다는 것이기에 스파이를 먼저 얻는 능력도 무쓸모다. 단지 생산 턴 수만 줄여줄 뿐이다.

            결론적으로 별로인 문명이다. 진시황(통일한 자)도 야만인 전향 빼곤 아무것도 없지만 야만인 전향으로 무료로 투석병과 창병, 궁기병 및 경기병을 획득할 수 있다. 병사를 굳이 훈련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측천무후는 스파이가 임무를 성공하지 못하면 무쓸모다. 스파이가 임무를 성공한다해도 돌아오는 길에 체포당하거나 살해당하면 그때까지 스파이를 위해 쌓은 빌드업을 새로 시작해야한다. 외교 정책 중 스파이 임무 완료 시간 -25%을 해주는 마키아밸리즘을 장착하더라도 평균 4턴에 한번 임무를 완료한다. 즉, 엄청 오래 걸린다. 4턴에 상대 도시의 과학과 문화, 신앙을 전부 얻을 때 이미 자신의 도시에서 그것보다 더 많이 생산하기 때문에 의미없다.

            < If you play this civilization? >

            스파이 활용법을 완전히 이해하고 게임하자

            이해못하면 계속해서 체포당하고 죽어 능력을 살리지 못한다